한국씨티은행-YWCA, ‘제15회 한국여성지도자상’ 수상자 선정

이정우 기자l입력2017.10.19 10:1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한국씨티은행(은행장 박진회)과 한국YWCA연합회(회장 이명혜)는 올해로 15회째를 맞은 ‘한국여성지도자상’의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은 11월 2일(목) 오후 2시 전국은행연합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영예의 대상 수상자로는 최영애 (사)여성인권을지원하는사람들 이사장이 선정되었다. 최영애 이사장은 1991년 한국 최초의 성폭력전담 상담기관인 한국성폭력상담소 설립과 함께 반성폭력운동을 이끌며 성폭력특별법제정추진위원장으로 관련 법과 제도 등을 만드는데 기여했다.

또한 2002년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 2004년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을 역임하며 교도소 방문조사, 탈북여성 인권 실태조사, 장애인시설 성폭력 사건인 ‘도가니’ 사건 등에서 여성인권 전문가로서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의 인권을 지키는데 주력했다.

현재는 여성인권을지원하는사람들 이사장으로서 탈북여성 인권향상 지원과 함께 다른 여성단체들과의 협력체계 구축에 힘쓰고 있다. 또한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여성위원회 공동위원장, 한반도평화포럼의 공동대표로서 여성인권운동에서 더 나아가 평화운동으로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다.

젊은지도자상에는 이미영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 대표가 선정되었다. 1993년 경제정의실천연합 환경개발센터 연구원을 시작으로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을 역임한 시민운동가 출신의 이 대표는 공정무역 연구를 해 왔으며, 여성들이 적은 자본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수공예 사업을 선택하여, 2007년 한국 최초 공정무역 사회적기업인 의류회사 페어트레이드코리아를 설립했다.

이후 브랜드 전략을 도입, 공정무역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그루’를 출시해 2015년 3억2000만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이 대표는 세계 공정무역의 날 캠페인 전개, 한국공정무역협의회 설립, 네팔 사회적기업 아카데미 프로그램 운영, 사회적기업가 국제컨퍼런스 개최 등 사회적기업과 공정무역 부문에서 계속하여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씨티은행과 한국YWCA연합회가 함께 2003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여성지도자상’은 YWCA지도자로서 이 땅에 여성인권확립을 위해 힘써오신 박에스더 선생의 정신을 기리는 취지로 제정되었다.

이를 위해 사회를 밝히는 봉사와 헌신하는 마음을 지닌 진취적인 지도력을 발굴하여 우리 사회에 여성지도력을 세우고 차세대 리더들에게 좋은 본보기로 삼고자, 한국사회에서 여성지위향상을 위해 기여해 온 여성지도자를 찾아 공로를 치하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전문전인 활동으로 창조와 봉사의 정신을 발휘해온 여성지도자에게 대상을, 미래 한국여성의 역할을 열어가는 만 50세 이하 여성에게 젊은지도자상을, 세계화시대의 평화와 나눔의 가치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해온 여성 또는 단체에게 특별상을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특별상은 시상하지 않는다.


이정우 기자  desk@worldyan.com
<저작권자 © 월드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회사소개국제청소년연구원기사제보 광고안내독자투고구독신청불편신고제휴안내저작권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
Worldyan Media Group Corporation, Korea. All materials contained may not be used without the prior permission of Worldyan Media Group Corporation.
Copyright Worldyan Media Group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Email: webmaster@worldyan.com for more information.
등록번호: 서울, 아0417, 등록일: 2007년 12월 13일, 발행·편집인 : 이치수 ㈜월드얀미디어그룹,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화순
주소 :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2, 한신빌딩 1105호, 대표전화: 02-707-1118